'마음을 추스르다' 맞춤법과 뜻, 정확하게 알아보자
마음을 추스르다, 그 정확한 의미와 맞춤법
추스르다, 어떤 뜻일까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말 중에서도 헷갈리는 단어 중 하나인 '추스르다'의 정확한 의미와 맞춤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해요.
혹시 여러분도 이 단어를 어떻게 쓰는지 고민해 본 적 있나요? 걱정하지 마세요. 이 글을 읽으시면 '추스르다'의 정확한 표기와 의미를 확실히 알 수 있을 거예요.
'추스르다'는 1) 추어올려 다루다, 2) 몸을 가누어 움직이다, 3) 일이나 생각 따위를 수습하여 처리하다 등의 뜻을 가지고 있어요. 예를 들어 "업고 있던 아이를 추스르다", "정신을 추스르고 사태를 수습해야지", "기운이 빠져 몸을 추스르지 못하였다" 등으로 사용할 수 있죠.
추수리다는 틀린 표현
많은 분들이 '추수리다'와 '추스르다'를 혼동하시는데요. 사실 이 두 단어는 완전히 다른 말이에요. '추스르다'는 표준어이지만, '추수리다'는 잘못된 표현이죠.
'추수르다', '추수리다', '추슬리다' 등의 표현도 종종 쓰이지만, 이 역시 모두 잘못된 표기입니다. 표준어는 오직 '추스르다'뿐이에요. 혹시 여러분도 이런 식으로 표현했던 적이 있나요? 걱정하지 마세요. 이제부터는 '추스르다'를 정확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추스르다의 활용형은?
'추스르다'는 불규칙 동사라서 그 활용형도 헷갈리는 경우가 많아요. 잘 기억해두세요.
- 추스른 (O) / 추스린 (X)
- 추스르지 (O) / 추스리지 (X)
- 추스르는 (O) / 추스리는 (X)
- 추슬렀다 (O) / 추스렀다 (X)
- 추슬러 (O) / 추스러 (X)
- 추슬러야 (O) / 추스러야 (X)
왜 이렇게 헷갈릴까?
우리말에는 발음이나 철자가 비슷한 단어들이 많아서 '추수리다'와 '추스르다'를 헷갈리시는 것 같아요. 하지만 정확한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죠. 앞으로는 '추수리다' 대신 '추스르다'를 사용하는 게 좋을 것 같네요.
마무리
앞으로는 '추수르다', '추수리다', '추슬리다' 등의 표현 대신 '추스르다'를 사용하세요.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지키기 위해서는 정확한 표현이 중요하니까요. 여러분도 이제 '추수리다'의 맞춤법과 뜻을 완벽하게 알고 계시죠?
댓글